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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도람뿌 작성일21-01-16 19:09 조회56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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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전예약 15일 시작… 29일 정식 출시


삼성전자의 갤럭시 S21 시리즈가 15일(한국시각) 베일을 벗은 가운데 외신은 일제히 '가성비'에 주목했다. /사진=임한별 기자
삼성전자의 갤럭시 S21 시리즈가 15일(한국시각) 베일을 벗은 가운데 외신은 일제히 '가성비'에 주목했다. S21 울트라에 S펜이 탑재된 것과 관련 갤럭시노트가 단종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왔다. 파워사다리

삼성전자는 이날 '삼성 갤럭시 언팩 2021' 온라인 행사를 열고 갤럭시 S21 시리즈를 선보였다. 전작과 마찬가지로 ▲6.2인치 갤럭시 S21 ▲6.7인치 갤럭시 S21 플러스(+) ▲6.8인치 갤럭시S21 울트라 등 3종으로 구성됐다.

무엇보다 이번 시리즈는 디자인과 카메라 성능이 대대적으로 개선돼 이용자의 기대감을 증폭시켰다. 외관상으로는 '카툭튀'(카메라가 툭 튀어나온 형태)를 크게 완화한 데 이어 바디에서 메탈 프레임과 후면 카메라까지 매끄럽게 이어지는 '컨투어 컷'(Contour Cut) 디자인을 적용해 세련미를 더했다. 플래그십 모델의 상징으로 고집해왔던 '엣지 디스플레이'도 포기하고 평면 디스플레이를 탑재했다.

사진·영상 촬영을 돕는 AI 기술이 강화된 카메라도 탑재됐다. 특히 갤럭시 S21 울트라의 경우 전작대비 25% 더 밝고 50% 향상된 명암비, 갤럭시폰 중 가장 밝은 1500니트(nit) 등 전문가급 촬영·편집을 위한 성능을 제공한다.

이 가운데 가격은 전작대비 저렴해져 가성비까지 잡았다는 평가다. 갤럭시S21 기본모델은 삼성 5G 스마트폰 최초로 출고가가 100만원 아래다. 가격은 갤럭시 S21과 갤럭시 S21 플러스가 각각 99만9000원, 119만9000원이다. 갤럭시S21 울트라는 256GB 145만2000원, 512GB 159만9400원이다. 모두 전작대비 15만~25만원이 저렴해졌다. 충전기와 이어폰이 제외됐지만 성능이 업그레이드된 것을 고려한다면 전반적으로 저렴해졌다.

이같은 이유로 갤럭시S21과 관련한 외신의 헤드라인 역시 '가성비'가 장악했다. 미국 매체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삼성, 갤럭시 S21 저렴한 가격대에 출시'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이번 라인업의 기본 모델인 갤럭시 S21은 전작 대비 200달러 저렴하다"고 말했으며 CNN 역시 '삼성 갤럭시 S21 더 똑똑해지고 저렴해졌다'는 기사를 통해 "삼성의 새로운 갤럭시 S21 시리즈는 업그레이드 됐지만 저렴해졌다"고 평가했다.

외신은 갤럭시 S21이 S펜과 호환되는 최초의 S시리즈 스마드폰이라는 점에도 주목했다. 로이터통신은 갤럭시 S21 울트라와 S펜의 호환을 두고 "이미 갤럭시노트와의 병합을 예고하는 신호일 수 있다"고 분석하기도 했다. 다만 삼성전자 측은 세간의 갤럭시노트 단종설과 관련해 그동안 "갤럭시 S21 시리즈에 S펜을 적용하는 것이 노트의 단종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며 일축해왔다.

삼성전자 갤럭시 S21의 사전 예약이 이날부터 시작된다. 정식 출시일은 오는 29일이다.


강소현 기자 kang4201@m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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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사트GT 이어 최신 인포테인먼트 ‘MIB3’ 탑재
차선유지보조·디지털 콕핏 등 최신기능 적용
최대 혜택 적용 시 가격 2400만 원대부터
저공해 3종 인증으로 공영주차장 등 할인 혜택

폭스바겐코리아는 상품성을 보강한 ‘2021년형 제타’ 사전계약 접수를 15일 시작했다. 7세대로 거듭난 신형 제타는 지난해 10월 국내 출시 이후 론칭에디션 모델 2650대가 완판(완전판매)을 기록하면서 많은 화제를 모았다.

폭발적인 인기에 힘입어 연식 변경을 거친 신형 제타를 신속하게 도입하기로 했다. 신차 인도는 다음 달 중 이뤄질 예정이다.

주요 사양으로는 앞좌석 통풍시트와 뒷좌석 열선시트, 파노라마 선루프(프레스티지 트림) 등 론칭에디션에 탑재돼 많은 호응을 받은 사양이 그대로 적용됐다. 여기에 전 트림에 어댑티브크루즈컨트롤과 프론트어시스트 및 긴급제동시스템, 사각지대모니터링 및 후방트래픽경고장치 등을 포함한 운전보조시스템이 탑재됐고 차선유지보조시스템이 추가됐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지난달 출시된 파사트GT 부분변경 모델에 이어 최신 시스템인 MIB3가 더해졌다. 스마트폰과 차량 내 인포테인먼트 디스플레이를 무선으로 연결해 사용할 수 있는 ‘무선 앱 커넥트’ 기능이 전 트림에 지원된다. 애플 카플레이와 안드로이드오토를 무선으로 이용할 수 있다. 내비게이션은 폭스바겐 본사가 개발한 한국형 버전이 8인치 터치 디스플레이에 구현된다. C타입 USB슬롯도 마련됐다.하나파워볼

프레스티지 트림은 기존 아날로그 계기반이 고화질 디지털 콕핏으로 업그레이드 됐다. 디지털 콕핏은 향상된 가시성과 연결성이 특징이다. 지도를 비롯해 운전보조기능 등 다양한 주행 관련 정보를 안전하고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다.

파워트레인은 1.4리터 TSI 가솔린 터보 엔진과 8단 자동변속기가 조합된다. 폭스바겐의 다양한 차종에 적용돼 성능을 입증 받은 구성으로 경쾌한 주행감각과 날렵한 움직임을 기대할 수 있다. 최고출력 150마력, 최대토크 25.5kg.m의 성능을 발휘한다.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 도달에 걸리는 시간은 8.9초다. 저배기량 다운사이징 엔진으로 연비는 리터당 13.4km로 우수하다. 저공해 3종 엔진으로 인증돼 공영주차장 할인 등 추가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2021 제타의 국내 판매가격은 트림에 따라 프리미엄이 2949만8000원, 프레스티지는 3285만1000원으로 책정됐다. 폭스바겐파이낸셜서비스 프로그램 이용 시 10% 할인이 적용된다. 여기에 기존 차량 반납 보상 프로그램을 통해 최대 200만 원 혜택도 추가로 받을 수 있다. 최대 혜택이 반영된 최종 구매가격은 2450만8000~2752만1000원이다.

슈테판 크랍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폭스바겐부문 사장은 “지난 7세대 신형 제타 론칭에디션에 대한 소비자들의 높은 호응에 보답하기 위해 상품성을 강화한 2021년형 제타를 빠르게 도입하기로 했다”며 “앞으로도 합리적인 가격과 높은 상품성을 동시에 갖춘 제품을 선보여 한국 시장에서 수입차 대중화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동아닷컴 김민범 기자 mbkim@dong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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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VID-19 vaccination drive in Indian Kashmir

A Kashmiri doctor receives a COVID-19 vaccine shot, manufactured by Serum Institute of India, in Srinagar, the summer capital of Indian Kashmir, 16 January 2021. One of the world's biggest and nationwide COVID-19 vaccination drive launched by Indian prime minister Narendra Modi and aimed at inoculating 30 million people starts in first drive that include front line workers like Accredited Social Health Activist (ASHA) doctors, MBBS students, nurses etc. EPA/FAROOQ KH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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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 바이든 여사의 일정을 담당하게 될 한국계 지나 리. AP 자료사진. 지나리 링크드인.
미국 조 바이든 행정부 백악관 참모진에 한국계 여성 지나 리가 합류했다.

14일(현지시간)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의 부인 질 바이든 여사가 발표한 영부인 참모진 명단에는 한국계인 지나 리가 일정담당 국장으로 포함됐다.

지나 리는 한국에서 태어나 뉴욕주 롱아일랜드에서 자랐고 보스턴대학교를 졸업했다. 현재 취임준비위원회에서 질 여사를 돕고 있으며 대선 당시 캠프에서는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 당선인의 남편 더글러스 엠호프의 일정담당 국장을 맡았다.

캠프에 합류하기 전에는 바이든재단의 선임정책담당관으로서 질 여사의 군인가족 지원 등을 조력했다.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이 대권에 도전했을 때도 캠프에서 팀 케인 부통령 후보의 일정을 담당했고 버락 오바마 행정부에선 백악관 법무실과 인사실에서 일했다.

지나 리가 미국 백악관에서 일정 업무를 담당하는 첫 한국계 인사는 아니다. 미시간주 태생인 유진 강이 2009~2017년 8년간 오바마 행정부에서 대통령의 특별 프로젝트 코디네이터로 일한 바 있다. 그는 종종 오바마 전 대통령과 골프를 칠 정도로 가까운 사이로 알려졌다.

김유민 기자 planet@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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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지보상 문제로 착공 지연, 이르면 오는 9월 이후 착공 여부 판가름

[거제신문 백승태]


▲ (가칭)상동1초 예정부지
ⓒ 거제신문

경남 거제시 상동초등학교의 과밀학급 해소를 위해 신설될 (가칭)상동1초등학교가 토지보상 문제로 착공이 지연되면서 2022년 개교가 불가능한 실정이다. 애초 지난해 착공해 내년 3월에 개교 예정이었으나 아직 첫 삽조차 뜨지 못한 상태여서 정상 개교는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

상동1초등학교는 거제시 상동동 750 일원에 총사업비 494억1000만원을 들여 특수반 1개·유치원 7개 반을 포함해 총 44학급 규모로 2022년 개교 예정이었다.

상동1초는 거제시가 신설 학교에 대한 학교복합화시설 일환으로 강당 건축비 18억원을 대응투자하는 방식을 확약하고 지난 2019년 4월 교육부 중앙투자심사에서 통과, 신설이 결정된 후 2020년 9월 착공 목표로 토지매입에 나섰다.

하지만 학교 부지에 편입된 토지소유주 A씨와 땅값 보상 문제로 마찰을 빚으면서 해를 넘겨서도 착공조차 못하고 있다. 현재 막바지 토지수용절차를 밟고 있지만 언제 끝날지 몰라 착공시기조차 불투명하다.

경남도교육청과 거제교육청에 따르면 중앙토지수용위원회가 수용을 재결해 2월 초 A씨의 토지 304㎡에 대한 토지보상비를 법원에 공탁하고 수용에 나설 방침이지만 토지소유주가 이의신청과 행정소송을 진행할 경우 토지를 실제 확보하기까지는 상당한 시일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또 수용절차를 밟더라도 토지소유주가 주택 등 시설물 철거를 반대하며 버틸 경우 이 또한 행정대집행 절차를 밟아야 하는 상황이다.

때문에 빨라야 오는 9월 이후에 착공 여부가 판가름 날 것으로 보이고, 개교도 2023년 이후로 연기가 불가피한 실정이다.

이로 인해 상동초등학교의 올해와 내년에도 과밀학급 속에서 수업을 해야 하는 불편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상문동은 2020년 12월 기준 주민등록 인구만 3만4743명으로 거제 18개 면동 가운데 고현동에 이어 두 번째며, 대단위 아파트가 속속 들어서면서 취학아동수도 해마다 늘고 있다.

대단위 아파트 취학아동을 대부분 수용하는 상동초등학교는 현재 학생수 1800명에, 학급수만 61개학급이다. 1~2학년 학급만 24개 학급으로 학년이 낮을수록 학생수가 많아 한 학급당 학생수가 30명을 넘어가는 과밀학급일 뿐 아니라 학교급식도 3~4부제로 운영할 정도로 비정상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게다가 예상 취학아동수가 해마다 늘어 올해는 전교생이 1900명이 넘고, 2022년에는 2000명이 넘어설 것으로 전망돼 경남도내에서 가장 학생수가 많은 과밀학교라는 오명을 벗어날 수 없게 됐다.

거제교육청 관계자는 "취학아동이 계속 늘어남에 따라 상동초 분리를 위해 상동1초 신설을 추진했으나 부지확보 문제에 부딪쳐 착공조차 못하고 내년 개교가 불가능한 상태"라면서 "안타깝지만 상동초 학생들의 불편을 최소화하는 동시에 빠른 공사 진행으로 개교를 앞당길 수 있도록 경남도교육청과 함께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학부모 B(41·상문동)씨는 "2019년 교육부 투자심사가 통과될 때 저마다 치적을 자랑했던 교육청과 지역정치권 등은 그동안 뭘 했는지 궁금하다"면서 "용소초와 양정초와 마찬가지로 늦장 공사로 인한 개교 차질은 교육행정의 오래된 관행으로 전락했다"고 질타했다.파워볼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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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거제신문에도 실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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